본문 바로가기
9001-10000

[9188] 입도 후 인연공부

by 웰빙원 2025. 10. 22.

정법 공부를 하고 나면, 저마다 인연이 많이 올 것이다. 정법 공부를 100일 이상 공부했다면, 인연이 오기 시작한다. 그 인연이 왜 올까요? 내게 인연이 오는 것은 그 인연을 도와주라고 오는 것이다. 그 인연을 이용하라고 내게 오는 것이 아니다.

이 인연을 어떻게 알아보면 되느냐? 우선 어려워하면서 내게 온다. 어려워하면서 내게 오는 인연은 내가 돕는 것이 맞다. 도울 수 있는 환경이 되냐 안 되냐는 그 다음이다. 어려워서 오는 사람은 내가 도와줘야 하는 것이 맞다. 못 도와주면, 내가 실력이 부족하니까 미안하구나 그렇게 해야 한다. 사람이 왔는데 어려워서 못 도와주면 이는 내 실력이 부족한 것이다.

왜 정법을 공부하고 나니 어려운 사람이 오느냐. 정법을 전달하라고 이런 인연들이 오는 것이다. 내가 직접 가르쳐서 이롭게 하지 못하니, 정법을 전달해서 이롭게 한다. 너의 어려움이 풀릴테니 이것을 들어야 한다. 자신있게 말을 할 줄 알아야 한다.

내 말을 잘 안 듣는다? 그럼 놔두어라. 그리고 내 말을 왜 안 듣는지를 공부해야 한다. 여러 말을 하고 이것을 주면 안 듣는다. 단순히 그 사람이 어려워하니 어려워하는 말 다 들어주고, 그 어려움이 풀릴테니 이것을 들어봐라. 간단하게 딱 이렇게만 하면 된다.

돈이 없어서 어려운 것도 있고, 아파서 어려운 사람이 있고, 어떤 사람이 가족불화로 어렵고 어려운 것이 다용도로 어렵다. 그 어려움을 갖고 내게 왔고, 이를 죽 들어주니 너가 돈에 대해서 굉장히 힘들구나 지금. 풀릴테니까 돈 관련 정법을 30개만 듣고 와라.

풀린다고 하니까 하라는 대로 하는 것이다. 남의 말을 듣고 하라는 대로 할 때, 내 어려움이 풀리기 시작한다. 내가 풀릴려고 듣는 것이다. 진짜 이게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. 이렇게 해서 듣고 오면 돈얘기 안하고 이 말도 맞고 저말도 맞고 하면서 좋아하면서 온다. 벌써 어려움이 한 풀 꺾인 것이다.

어려운 사람이 내게 이야기하면 단호하게 이것을 듣고 오라고 명령을 딱 해야 한다. 듣는 사람은 성불보고, 안 듣는 사람은 더 아플 것이다. 안 듣는 사람도 나중에 더 아파서 온다. 너는 누구 말을 안 듣고서는 안 풀린다. 그래서 한 사람 한 사람이 좋아질 때, 너가 성불을 본다. 사람을 이롭게 했다. 앞으로의 성불을 그렇게 온다. 사람 한 사람을 이롭게 해라. 그 성불을 너에게 줄 것이다. 정법을 모르는 사람에게 정법을 듣고 어려움이 풀리게 해라.

댓글